• 메인비주얼1
  • 메인비주얼2
  • 메인비주얼3
  • 메인비주얼4

Login

갤러리 게시판

최신글모음

우리동네 베스트샵

분류1

Gear

제목

로발 RAPIDE CLX40

 

 

 

휠을 고를 때마다 참 골치가 아프다. 튜블러를 쓰자니 펑크가 걱정 되고, 로우림을 쓰자니 평지나 내리막에서 속도가 안 날 것 같고, 하이림을 쓰자니 업힐에서 너무 힘들 것 같다. 휠 선택은 그만큼 고행길이다. 하지만 풀 카본 하이림에 클린처 타입으로 이 녀석 정도면 어느 정도 고민 해결이 될 것 같다. 바로 SPECALIZED ROVAL RAPIDE CLX40이다.   
words 김승진 photography 권용상


SPECALIZED ROVAL RAPIDE CLX40



TECHNOLOGY 에어로 휠세트

풀 카본 클린처 휠세트인 스페셜라이즈드 로발 래피드 CLX40(SPECIALIZED ROVAL RAPIDE CLX40)은 경량과 에어로 성능을 향상시킨 레이스용 휠세트다. 풀 카본 림은 스페셜라이즈드만의 팩트 카본을 사용했고 여기에 와이드림을 채택해 에어로 성능과 조향성을 높였다. 또한 와이드림을 사용해 넓은 폭의 타이어를 쓸 수 있게 되어 적은 공기압의 타이어로도 라이딩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넓어진 타이어 면적으로 지면과의 접촉면이 증가해 안정감 또한 뛰어나다. 스페셜라이즈드에서는 와이드림과 함께 풍동 실험을 통해 일반적으로 바람이 불어오는 10~15도에 맞춰 림 디자인을 수정한 결과 핸들링과 안정감을 높였다고 한다. 

 


허브는 유명한 DT SWISS사의 허브를 사용했다. 로발 래피드 다른 제품들도 자사 허브를 사용하지 않고 내장 DT SWISS 허브를 쓴다. 여기에 세라믹 스피드 베어링을 사용해 빠른 가속력과 기계적인 항력을 줄일 수 있었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열 변형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스페셜라이드만의 고유 카본 레이업과 고온에 대응하는 에폭시 수지를 적용해 많은 라이더들이 우려하는 열 변형 문제점을 최소화시킨 것도 눈에 띈다. 


RIDE 라이더들의 고민을 어느 정도 해결해 줄 듯

많은 사람들이 휠을 살 때 고민하는 것이 크게 4가지다. 튜블러, 클린처, 하이림, 로우림. 튜블러를 쓰면 유지비가 많이 들고 펑크가 나면 대책이 없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클린처를 쓰게 된다. 로우림을 쓰면 평지와 내리막에서 속도가 안 붙고, 하이림을 쓰면 업힐에서 너무 힘들 것 같기도 하다. 허나 이번에 테스트한 스페셜라이즈드 로발 래피드 CLX40이라면 이런 고민에서 어느 정도 자유로워질 것이다.   

 


사실 프레임을 바꾸는 것 이외에 자전거 성능을 가장 높일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휠세트다. 하지만 좋고 멋진 휠들은 대부분 고가다. 이에 비해 CLX40은 저가 휠세트에 비해 높은 가격이지만 상급에 비해서는 그나마 저렴(?)한 가격이라고 볼 수 있다. 

기존 휠을 빼고 녀석으로 갈아 끼운 후 본격적인 테스트를 위해 길을 나섰다. 풀 카본 휠을 쓸 때 고민 중 하나는 바로 림의 열 변형 문제다. 많은 사람들이 열 변형에 대한 고민을 하지만 그럴 필요는 없다고 본다. 휠 역시 소모품이다. 소모품의 수명을 늘리는 방법은 바로 조합이 잘 맞는 제품을 쓰는 것이다. 

휠마다 궁합이 잘 맞는 브레이크슈가 있다. 이번 리뷰를 위해 휠세트를 받고 보니 SWISS STOP의 카본 클린처용 브레이크슈가 들어 있었다. 허나 실제 사용해본 결과 불만족스러웠다. 브레이크를 잡아 보니 다른 브레이크슈에 비해 제동력이 떨어졌기 때문이다. 혹시 위험 상황이 발생할까 싶어 테스트를 할 때 차와 자전거 사이의 거리를 상당히 많이 두고 달려야 했다. 하지만 다른 브레이크슈에 비해 제동 시 소음은 현저히 적었다. 그리고 열도 적게 발생시켜 열 변형에 대한 걱정은 할 필요 없어 보였다. 그래도 제동력은 문제였다. 

로발 래피드 CLX40의 가장 장점은 에어로 효과라고 볼 수 있겠다. 40mm의 비교적 낮은 림 높이에도 불구하고 평지에서 속도 유지와 내리막에서의 안정감 그리고 조향감은 탁월했다. 하지만 안정감과 조향성은 좋았지만 저속에서 고속으로 가속할 때 반응이 느리다는 느낌을 받았다. 

필자가 현재 사용 중인 휠은 듀라에이스 7900 C35이다. 림 높이는 CLX40이 약간 높지만 거의 비슷하다고 보면 될 듯싶다. 무게는 오히려 CLX40이 더 가볍지만 가속력 부분에서는 다른 휠세트에 비해 느리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리고 업힐에서도 반응이 조금 느렸다. 이는 그만큼 힘을 많이 써야 한다는 걸 의미한다. 

평지와 내리막에서의 고속 주행에서는 속도 유지가 좋고 안정감 또한 뛰어나 업힐에서 힘들었던 체력 소모를 보상 받는 것 같았다. 25C 타이어가 장착되어 있어 빠른 속도에서도 코너링을 할 때 과감히 자전거를 눕힐 수 있었던 것 또한 매력적인 부분 중 하나다.


VALUATION

로발 래피드 CLX40을 한마디로 설명하자면 편리한 휠세트라고 말하고 싶다. 비슷한 가격대의 휠세트에 비해 가속력과 업힐에서의 반응은 불만족스러웠지만 평지와 고속에서의 안정감은 참 마음에 든다. 내리막에서 급 브레이크를 잡아도 열 발생이 매우 적고 소음 부분도 거의 신경 쓰지 않아도 될 만큼 조용했다. 이런 휠은 체중이 다소 나가는 라이더들이 사용하기에 매우 괜찮은 휠세트 같았다. 25C 타이어는 몸무게가 가벼운 사람보단 좀 나가는 사람들에게 더 이점이 많고 고속을 즐기기에도 적당하기 때문이다.  


SPECIFICATIONS 

림  스페셜라이즈드 FACT 림
스포크  DT SWISS REVOLUTION 18/16
허브  DT SWISS INTERNALS
무게  1,396g
가격  276만원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