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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셜라이즈드 EPIC EXPERT CARBON

 

 

 

 

3회 연속 세계 크로스컨트리 우승. 스페셜라이즈드는 새로운 것을 많이 창조하는 메이커지만 꼭 그것을 레이스에서 성적으로 입증시키는 메이커이기도 하다. 에픽 시리즈 서열 2위 2014 스페셜라이즈드 EPIC EXPERT CARBON을 시승했다. 
 words 현종화 photography 권용상


SPECIALIZED EPIC EXPERT CARBON



TECHNOLOGY 탁월한 브레인 서스펜션

우선 프레임을 살펴보자. 스페셜라이즈드 MTB 카본 프레임은 8m, 9m, 11m으로 나뉜다. 당연히 11m이 가장 상위 기종이다. 이번에 시승한 에픽 익스퍼트(EPIC EXPERT)는 9m 카본 프레임으로 중급기에 해당한다. 11m을 사용하는 기종은 에스웍스 에픽(S-WORKS EPIC)과 월드컵 기종이다. 

 


스페셜라이즈드에서는 새로운 FACT IS 9m 카본 프레임을 29인치 구조와 결합해 경쟁력을 높였다고 한다. 후륜샥은 FOX/스페셜라이즈드 원격 미니-브레인 이너시아-밸브 샥을 장착해 페달링 시 샥을 잠가 업힐에 유리하게 세팅했다. 

 

앞 서스펜션은 주문 생산한 락샥 SID 29 포크에 스페셜라이즈드 브레인 시스템을 장착해 100mm 수축범위를 가지고 있으며, 역시 페달링 시 서스펜션을 잠가 업힐에 유리하다. 휠은 로발(ROVAL) 컨트롤 카본 29 142+후크리스를 사용했으며 스테인리스 DT Swiss 스포크를 장착해 주행조건을 향상시켰다. 


크랭크는 38/24 2단 기어링을 채택한 커스텀 스램 S-2200 카본 더블 XC 크랭크세트를 썼다. 강성은 뛰어난 반면 무게는 가볍다. 에픽 익스퍼트는 20단 시스템이다. 구동계 쪽에서 가장 눈에 띄는 뒤 변속기는 시마노 XTR 셰도우 플러스 롱케이지를, 거기에다 스램 10단 카세트를 장착했다. 브레이크는 마구라(MAGURA) 제품을 사용했고, 변속레버는 시마노 SLX를 사용했다. 역시 눈에 들어오는 부품은 시마노 XTR이지만 전반적으로 구동계 주축은 스램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크로스컨트리는 경쟁구간에서 머신 트러블 시 도움을 받을 수 없는 레이스인 만큼 비상공구가 기본 제공된다. 공구함에는 펑처 수리키트와 잃어버리기 쉬운 스페어 부품들이 들어있다. 그리고 탑튜브 밑 후륜샥 연결부위에 육각렌치 등 비상공구도 기본 장착되어 있다. 


RIDE 혈통은 못 속인다

3회 연속 세계 XC 챔피언십 우승에 빛나는 에픽 시리즈는 크로스컨트리 라이더들에게 꽤 유명한 모델이다. 몇 년 전 까지만 해도 크로스컨트리에서는 하드테일이 대세였지만 기술 발전으로 현재는 풀샥 머신들도 상당수 참가하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레이스 흥미도를 높이기 위해 험한 바위구간이나 돌길, 다운힐 등 코스가 다양해 지면서 하드테일로는 빠른 주행이 점점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필자는 업힐 보다는 다운힐을 더 좋아라 한다. 그래서 풀샥을 좋아하는데 이번에 시승한 에픽 익스퍼트는 상당히 재미있게 시승한 모델로 기억에 남는다. 다른 것이 아니고 브레인 샥 때문이다. 

에픽 익스퍼트 9m 카본 프레임은 S-WORK 에픽 11m보다 낮은 기종이다. 레이스에서 우승한 모델보다 약간 강성이 떨어진다. 바이크를 들어보니 무게감은 있다. 역시 풀샥이다. 하지만 풀샥치고는 매우 가벼운 무게다. 요즘 크로스컨트리 추세가 풀샥이니 재미있게 시승해보자는 마음이었으나 프레임 사이즈가 필자와 맞지 않는다. 평생 탈 잔차가 아니니 불편함을 참고 주행에 나섰다. 

프레임을 테스트해보니 기본적으로 탄탄한 구성을 가지고 있었다. 특히 스페셜라이즈드가 자랑하는 헤드튜브와 다운튜브 강성이 돋보였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두툼한 다운 튜브가 인상적이었다. 카본 프레임답게 유연성은 있지만 전반적으로 직진 안전성에 중점을 두고 설계한 프레임으로 판단된다. 상당한 속도에서도 핸들링 안정성과 코너링의 주행성능이 매우 쓸만했다. 

다 좋은데 시승차 사이즈가 S 였다. 다리 길이도 맞지 않고 핸들 포지션도 맞지 않았다. 그리고 S사이즈는 프레임 구조가 M사이즈와 달라 실망스러웠다. M사이즈부터는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사진과 같은 구조로 되어 있다. 

조작 케이블들이 프레임 안으로 통과하는 구조나, 다운튜브의 형상 등은 동일하지만 탑튜브와 시트튜브가 만나는 연결 부위의 형상이 조금 다르다. 아무리 자료를 찾아봐도 S사이즈 프레임 이미지는 찾을 수 없으니 답답하다. 2012년형 S사이즈도 같은 구조인걸로 봐서 프레임 크기가 작아지면서 굳이 탑튜브와 시트튜브에 이중으로 연결할 필요성이 없다고 판단하고 단일 연결 구조로 만든 듯하다. 그 외 다른 부분은 동일하다. 

신장이 165이하 라이더들은 S사이즈가 맞지만 173cm인 필자에게는 조금 불편했다. 다음에는 M사이즈로 준비해주길 부탁한다. 시각적으로도 그렇고 탑튜브와 시트튜브가 삼각형 모양으로 연결되는 부분이 가장 멋진 부분이니 말이다. 

스페셜라이즈드가 자랑하는 브레인 포크와 후륜 샥을 테스트해보니 ‘이거 참 경쟁력 있는 시스템이구나’라는 생각이 든다. 사실상 업힐에서 승부가 결정되는 크로스컨트리에서 업힐할 때만 서스펜션을 잠그고 레이스를 할 수도 없는 것이고 어중간한 속도에서 장애물을 만날 때도 많다. 이럴 때 브레인 서스펜션은 진가를 발휘한다. 

스페셜라이즈드가 자랑하는 브레인 서스펜션은 페달링을 하면 서스펜션을 잠가 버린다. 최근에는 전자식 서스펜션이 많지만 스페셜라이즈드는 기계식 유압을 사용해 컨트롤한다. 주행을 하면서 과속방지턱 같은 장애물을 페달링을 계속하면서 넘을 때와 페달링을 잠시 멈추고 넘어갈 때의 서스펜션 작동범위가 매우 달랐다. 정말 풀샥임에도 업힐에서 남다른 경쟁력이 있다. 포크와 후륜샥의 질감도 상당히 퀄리티 있는 품질이다. 

브레이크는 마구라(MAGURA)제를 사용하고 있는데 필자가 선호하는 브레이크 느낌이다. 초기 제동력이 너무 예민하지 않고 부드럽다. 컨트롤하기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다. 구동계는 SPECIALIZED STUMPJUMPER COMP CARBON HT와 마찬가지로 스램과 시마노를 조합했고 브레이크는 마구라, 변속레버는 시마노 SLX를 사용했다. 중가 모델에서는 가격대비 성능을 위해 여러 가지 조합으로 이뤄진 구동계가 충분히 이해 가지만 700만원이 넘는 모델에 SLX 같은 부품이 포함된 건 아쉬운 부분이다.  


VALUATION 

필자 신체구조에 비해 프레임 사이즈가 작은 것이 문제였지만 전반적으로 설계적인 완성도가 뛰어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브레인 서스펜션의 노면반응이나 서스펜션을 컨트롤하는 속도가 무척 뛰어나다. 한마디로 성숙된 라이딩 질감을 선사하는 머신이다. 


COMMENT

이제 XC는 풀샥이 대세다. 꼭 다시 한번 M사이즈 프레임으로 테스트하고 싶어졌다.
 

SPECIFICATIONS

 프레임

 FACT 9m carbon front triangle, 29" geometry, FACT IS construction, M5 rear triangle, tapered headtube, carbon PF30 BB, full internal shift/brake routing, 142mm dropouts, sealed cartridge bearing pivots, replaceable derailleur hanger, 100mm

 포크/트래블

 Custom RockShox SID 29 Brain, inertia valve damper, Solo Air spring, tapered alloy steerer, bottom-mount Brain Fade and rebound adj., 15mm thru-axle, 100mm travel

 리어 쇽/트래블

 FOX/Specialized remote Mini-Brain w/ AUTOSAG, inertia valve w/ Kevlar hose, Brain Fade adjust, 205x53mm, 100mm travel

 브레이크

 전 : Magura MTS, hydraulic disc, Hi Friction pad, alloy caliper, Storm SL rotor, S/M: 160mm, L/XL: 180mm rotor

 후 : Magura MTS, hydraulic disc, Hi Friction pad, alloy caliper, Storm SL rotor, 160mm rotor

 크랭크

 Custom SRAM carbon S-2200, 10-speed XC double, PF30 spindle, removable spider, S: 170mm, Others: 175mm

 앞 변속기

 Custom SRAM, 10-speed, high direct-mount

 뒤 변속기

 Shimano Shadow Plus XTR, 10-speed, GS mid cage

 핸들바

 Specialized XC, flat bar, 2014 butted alloy, 700mm wide, 8-degree backsweep, 31.8mm

 

 Roval Control Carbon 29, carbon disc, hookless bead, 27mm wide, 32h

 바텀브라켓

 SRAM PF30, OS press-in bearings, sealed cartridge

 안장

 Body Geometry Phenom Comp, hollow Cr-Mo rails, 143mm

 시트포스트

 Specialized 2014 butted alloy, single bolt setback, 27.2mm, S/M : 350mm, Others : 400mm 

 시프터

 Shimano SLX, 10-speed, trigger

 스템

 Specialized XC, 3D forged alloy, 4-bolt, 6-degree rise, 31.8mm clamp

 타이어

 앞 : S-Works Fast Trak, 2Bliss Ready, 29x2.0", foldable aramid bead, 120 TPI

 뒤 : Specialized Fast Trak Control, 2Bliss Ready, 29x2.0", foldable aramid bead, 60 TPI

 카세트

 SRAM PG-1050, 10-speed, 11-36

 사이즈

 15.5, 17.5, 19, 21인치

 비상공구

 SWAT MTB XC Kit w/ bottle cages, EMT Tool, and Top Cap Chain Tool

 가격

 725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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