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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셜라이즈드 STUMPJUMPER COMP CARBON HT

 


부품의 궁합이란 이런 것이다. 이름만으로도 신뢰가 가는 메이커, 전 세계 메이커들 중 가장 혁신적인 프레임을 개발하는 스페셜라이즈드가 내놓은 MTB 풀카본 중급기, 2014년형 STUMPJUMPER COMP CARBON HT를 시승했다. 
                                                                                                      Words 현종화 Photography 권용상



SPECIALIZED STUMPJUMPER COMP CARBON HT



TECHNOLOGY  절묘한 선택이 탁월함을 불러오다

스텀점퍼 콤프(STUMPJUMPER COMP)에 쓰인 프레임은 29인치 지오메트리가 적용된 FACT IS 8m 카본 HT 프레임이다. 현재 스페셜라이즈드가 주력으로 사용하는 MTB 하드테일 카본 프레임이긴 하지만 최상위급은 아니다. 최상위급 프레임은 EXPERT급부터다. 콤프 모델은 헤드튜브가 엑스퍼트에 비해 약간 가늘다. 그러나 후륜 프레임은 조금 더 굵고 강하다. 스페셜라이즈드 카본 하드테일 중 중급기 정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홈페이지를 보면 ‘헤드튜브가 가늘게 제작되었고’라는 문구를 볼 수 있는데 필자가 보기에 가늘게 제작된 것이 아니라 강성을 위해 윗면이 널찍한 타원형으로 제작된 것처럼 보인다. 앞 서스펜션 포크는 락샥 레바 RL 29를 장착했다. 수축범위가 90mm이며 솔로 에어 스프링과 리바운드 조절이 가능하다. 

 

림은 로발(ROVAL) 29인치를 장착했다. 타이어는 앞쪽에 S-Works Fast Trak, 2Bliss Ready, 29x2.0", foldable aramid bead, 120 TPI를, 뒤는 Specialized Fast Trak Control, 2Bliss Ready, 29x2.0", foldable aramid bead, 60 TPI를 장착했다. 조향을 담당하며 노면 충격을 먼저 받아들이는 앞 타이어는 120TPI를, 뒤 타이어는 60TPI 제품을 사용한 것이다. TPI 앞에 붙는 숫자는 타이어를 생산할 때 사용하는 섬유의 굵기 차이로 숫자가 높을수록 가는 섬유를 사용해 부드럽고 접지력이 좋다. 

 

스텀점퍼 콤프에서 유심히 봐야 할 부분은 변속 구동계 조합이다. 앞 변속기는 스램 X7을 사용하고 뒤쪽은 시마노 XT를 장착했다. 크랭크는 주문생산 스램을 사용했고, 카세트 또한 스램이다. 그리고 브레이크는 앞뒤로 포뮬러 C1을 사용했다. 15.5, 17.5인치는 앞뒤모두 160mm 디스크 로터를 사용하지만 19인치 위로는 앞 브레이크 로터가 180mm로 세팅되어 있다. 

 

참고로 알아두어야 할 것은 바퀴가 커지면 캘리퍼 압력이 일정하다 해도 디스크 로터 직경이 커져야 동일한 제동력을 얻을 수 있다. 언뜻 보면 시마노가 주축을 이루는 구동계 같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스램이 주축을 이루는 구동계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변속레버는 시마노 SLX를 사용했다. 참으로 보기 드문 조합이다. 변속기는 20단으로 29인치 휠에 맞게 세팅했다. 


 

스페셜라이즈드가 가격대비 성능에 많은 신경을 쓴 것으로 판단된다. 이렇게 복잡하고 세심하게 여러 가지 부품을 조합해 만든 완성차는 못 본 것 같다. 


RIDE 최고는 아니지만 ‘한’ 카본 한다

필자가 브랜드만 보고 무게를 중요시하지 않는 몇몇 메이커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스페셜라이즈드다. 공감하는 사람들이 많을 듯싶다. ‘하지만 카본이니 한번 들어봐야지?’ 역시 싸구려 페달을 달고서도 무게는 합격점이다. 

요모조모 살펴보니 참 재미있는 모델이다. 미리 말하자면 이 모델 조합을 공부한다면 자전거 정비나 튜닝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구동계는 시마노 XT, SLX, 스램을 조합했고 브레이크는 포뮬러 C1이다. 타이어도 앞에는 120TPI를 뒤에는 60TPI를 조합했다. 

조합을 보고 있자니 ‘뭘 좀 아는 사람들이 가격대비 성능을 최대한으로 끌어 올리기 위해 머리 꽤나 굴렸구나’라는 생각이 든다. 잔차라는 것이 워낙 세계 공통 사이즈인지라 아무 부품이나 조합할 수 있지만 조합 과정에서 비전문가가 아무렇게나 갖다 붙이면 말 그대로 ‘찐따’ 잔차가 돼버린다. 반면 그다지 고급 부품이 아닐지라도 전문가가 궁합을 잘 맞춰 조합하면 가격대비 생각보다 좋은 머신이 탄생할 수 있는 것이다. 

이쯤 각설하고 라이딩 성능을 이야기하자면, 29인치 풀카본 하드테일 MTB의 최상위 품질이다. 물론 자사 상위 프레임보다는 핸들링이나 강성면에서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지만 이 정도면 훌륭하다. 노면에서 올라오는 진동 흡수력도 뛰어나다. 필자가 몸소 한가지 느낀 점이라면 온도 변화에 따라 프레임 탄성이 눈에 띄게 차이가 난다는 것이다. 온도가 올라가니 부드럽고 안정적인 주행느낌이 좋았다. 

비록 헤드튜브 강성이 최고급 제품은 아니지만 핸들링은 경쾌하고 좋다. 타사 500만원대 프레임과 비교한다고 해도 손색없을 정도다. 타 매체에서는 핸들이 넓어서 어색하다고 했지만 필자는 딱 적당한 것 같다. 포크는 90mm라는 다소 아쉬운 수축범위지만 부드럽게 세팅하고 다운힐을 내려가 보니 XC 모델에서는 무난하다. 원래 락샥보다 폭스를 좀 더 좋아라 하는데 29인치에 세팅한 레바 RL 포크는 느낌이 좋다. 

필자가 스페셜라이즈드 미캐닉들을 칭찬하는 이유 중 하나는 구동계에서 보여준 구성조합이다. 사실 구동계에서 변속품질을 결정짓는 가장 큰 구성품은 뒷드레일러일 것이다. 변속레버로 와이어에 전달되는 신호를 정확하게 적용해 변속을 해주는 변속품질은 단연 시마노 XT가 가격대비 최강의 품질. 여기에 스램과 시마노 SLX를 조합해 품질은 XT급으로 가격대는 SLX급으로 낮췄다. 정성이 참 갸륵하다. 


VALUATION 

누구나 그렇겠지만 시승을 하는 필자로서는 메이커에서 될 수 있으면 라이더들과 소통하려는, 될 수 있으면 좋은 품질의 바이크를 저렴하게 공급하고자 하는 노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소 모델명이 길고 어려운 ‘스텀점프 콤프’를 시승하면서 진귀한 산해진미는 아닐지언정 정성스럽게 잘 차려진 밥상을 받은 기분이다. 


COMMENT

최상급 프레임은 아니지만 유연성과 강성에서 좋은 점수를 주고 싶다. 또한 엔지니어들 열정에 감사한다.


SPECIFICATIONS 

 

 프레임 

 FACT 8m carbon, 29" geometry, FACT IS construction, tapered headtube, carbon PF30 BB,135mm dropouts, replaceable alloy rear derailleur hanger

 포크 / 트래블

 RockShox Reba RL 29, Solo Air spring, alloy tapered steerer, lockout and reb adj., 15mm thru-axle, 15.5": 80mm Others: 90mm travel

 브레이크

전 : Formula C1, alloy caliper, metallic pad, 15.5"/17.5": 160mm, 19"/21": 180mm rotor

후 : Formula C1, alloy caliper, metallic pad, 160mm rotor

 크랭크

Custom SRAM S-1250, 7050 alloy arms, 10-speed XC double, PF30 spindle, S: 170mm, Others: 175mm

 변속기(앞)

SRAM X7, 10-speed, 34.9mm clamp, top pull

 변속기(뒤)

Shimano XT Shadow Plus, 10-speed, SGS long cage

 핸들바

Specialized XC, flat bar, 2014 butted alloy, 700mm wide, 8-degree backsweep, 31.8mm

 

Roval 29, alloy disc, 26mm wide, 32h 

 텀브라켓

SRAM PF30, OS press-in bearings, sealed cartridge

 안장 

 Body Geometry Phenom Comp, hollow Cr-Mo rails, 143mm

 시트포스트

 Specialized 2014 butted alloy, single bolt setback, 27.2mm, 15.5/17.5" 350mm, Others: 400mm

 시프터

Shimano SLX, 10-speed, trigger

 스템

 Specialized XC, 3D forged alloy, 4-bolt, 6-degree rise, 31.8mm clamp

 타이어

 앞, S-Works Fast Trak, 2Bliss Ready, 29x2.0", foldable aramid bead, 120 TPI 

뒤 : Specialized Fast Trak Control, 2Bliss Ready, 29x2.0", foldable aramid bead, 60 TPI

 카세트

 SRAM PG-1030, 10-speed, 11-36

 사이즈

 15.5, 17.5, 19, 21인치

 중량

 -

 가격

 338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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